L.A. Noire/사건정보

L.A. Noire 강력반(Homicide) 사건들 요약(3부)

Lester/이홍기 2013. 3. 10. 16:06

Cases of Homicide


원문 : L.A. Noire Wiki

번역 : 이홍기(http://blog.daum.net/zzang2314274)




※ L.A. Noire에서 조사하는 순으로 설명.

※ 공지사항에서도 밝혔지만 게임을 클리어하고 읽는다는 전제하에 쓰는 것.


Cases of Homicide


The Studio Secretary Murder


Pawnbroker


전당포에서 결혼반지를 확인하고 주인과 얘기한 뒤 사건 현장으로 향한다.


Railyard Crime Scene


전철수인 Nelson Gaines와 얘기한 뒤, 검시관에게 자세한 얘기를 듣는다. 그리고 녹색 객차의 핏자국을 조사한 뒤, 시체를 보면 된다.


증거물

피해자의 머리에서 느껴지는 알콜 냄새

피해자의 오른손에서 사라진 반지(이후 검시관이 사망시각을 알려준다)

핸드백 안에 있는 빨간 지갑에서 나온 찢어진 편지와 영화사 신분증

성냥과 쪽지


취조-John Ferdinand Jamison

Interference of evidence(증거 훼손 여부) - 진실

Discovery of victims body(시체 발견 상황) - 의심


그를 체포한 후 근처의 전화기에서 술집의 주소를 묻는다.


Levine's Liquor Store


술집에 도착해서 주인과 이야기를 나누면 피해자의 침실로 데려다 준다.


증거물

침대 옆의 책에서 "Grosvenor McCaffrey"라는 서명을 발견

볼링핀에서 Rawling's Bowling Alley라는 가게 이름 발견


취조-Mr. Robbins(정확한 이름은 Walter Robbins)

Contact with victim(피해자와의 만남) - 진실
Relationship with victim(피해자와의 관계) - 진실
Knowledge of McCaffrey(McCaffrey를 알고 있는가?) - 의심


이제 McCaffrey를 만나러 가야 하는데, 볼링장보다 이 쪽을 먼저 가는 게 좋다.


Mensch's Bar


바텐더와 이야기하면 손님들 쪽에 McCaffrey가 있다고 알려준다.


취조-Grosvenor McAffrey

Criminal History(전과기록) - 의심
Relationship with victim(피해자와의 관계) - 거짓, "책(Book)" 제시


그 후 볼링핀에 적혀 있던 볼링장으로 가자. 만약 여기서 파트너에게 운전을 맡기면 무전을 받고 경찰서로, 직접 운전하면 볼링장으로 가게 된다. 어느 쪽이든 문제는 없다. 여기서는 볼링장을 먼저 가는 쪽으로 설명한다.


Rawling's Bowling Alley


카운터에 있는 노파인 Florence Jenkins에게 물으면 James Tiernan은 볼링핀을 정리하고 있을 거라고 말해준다. 레인 끝 왼쪽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면 컷씬 후 자동차 추격전이 벌어진다. 차를 세우면 Tiernan이 체포되며, 이후 경찰서로 가면 된다.


Central Police Station


지하실에서 Donelly 반장과 Carruthers 검시관이 사건들 간의 연관성, 체포한 용의자들의 진실성을 두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려준다. 크게 중요한 것은 없지만 이후 복선이기도 하니 들어주자. 다 듣고 난 후 전화기를 이용하여 McCaffrey의 주소를 묻고, 그 집으로 가면 된다.


McCaffrey's Apartment


우편함에서 그의 방 번호를 확인한 뒤 방에 들어가서 증거를 찾는다.


증거물

탁자 위에 있는 찢어진 편지의 나머지 부분

탁자 옆의 피묻은 타이어 파이프


증거를 다 찾으면 이웃 아줌마인 Elinor Hopkin가 집에 들어와서 자동으로 대화를 나누며, 그 후 계단을 통해 옥상으로 가면 Grosvenor와 추격전이 벌어진다.


Central Police Station


Tiernan은 1호실에, McCaffrey는 2호실에 있다. 먼저 1호실의 Tiernan부터 취조하자.


취조-James Tiernan

Relationship with victim(피해자와의 관계) - 거짓, "마지막으로 봤을 때(Victim Last Seen)"를 제시

Victim's book found(피해자의 책) - 의심

Alibi for James Tiernan(James Tiernan의 알리바이) - 거짓, "술 구입 내역(Liquor purchase)"을 제시Access to murder weapon(흉기는 어떻게 얻었는가?) - 의심


고소하지 말고 2호실로 가서 McCaffrey를 취조한다.


취조-Grosvenor McCaffrey

Alibi for McCaffrey(McCaffrey의 알리바이) - 거짓, "찢어진 편지(Torn Letter)" 제시(McCaffrey의 집에서 나머지 부분을 얻어야만 가능하다)

Access to tire iron(타이어 파이프는 어떻게 얻었는가?) - 거짓, "Tiernan의 고발(Tiernan's Accusation)" 제시


고소하지 말고, 전화를 이용하여 McCaffrey의 전과기록에 관한 단서를 얻는다(위키에 의하면 PS3, PC[스팀판], 엑박360 버전에서 통화가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다시 1호실로 돌아가서, Tiernan과 마저 이야기를 한다.


취조-James Tiernan

Events prior to murder(살인사건 이전의 상황) - 거짓, "McCaffrey의 고발(McCaffrey’s accusation)" 제시


고소하지 말고, 2호실로 돌아와서 McCaffrey를 추궁한다.


취조-Grosvenor McCaffrey

Military service(군 복무기록) - 거짓, "McCaffrey의 전과기록(McCaffrey's criminal record)" 제시


취조 후 Grosvenor McCaffrey를 기소하면 사건이 끝난다.


결론


Evelyn Summers는 키스턴 영화사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음주하는 습관에도 불구하고 영화사에서 잘 나갔다. 그러나 키스턴 영화사가 1941년에 망하자 그녀는 직장을 잃었고, 구직활동이 되지 않자 더욱 술에 매달렸다. 그 과정에서 남편과는 이혼하고 가족 및 친구에게도 버림받았지만, 그녀의 어머니만큼은 치료를 위해 집으로 돌아오라는 편지를 보냈다. 이에 Evelyn의 전남편의 친구인 Walter Robbins는 그녀를 가엾게 여겨 자기 가게의 뒷방을 내줬지만 그녀는 그 곳을 빠져나와 철길에서 야영하곤 했다.

Evelyn은 도서관에서 James Tiernan과 Grosvenor McCaffrey를 만났고, Tiernan과 연인사이가 되는 한편 McCaffrey의 사회비판적인 시각에 감탄했다. 그러나 그녀가 McCaffrey의 책을 훔쳐가자 그는 죽이겠다고 협박하는 등 그녀와 Tiernan을 싫어했고, 이에 Tiernan이 성을 내면서 사이가 복잡해진다. 결국 세 사람이 싸우다 Tiernan이 Evelyn을 길가로 내동댕이치면서 싸움이 끝난다. 이에 심하게 취한 Evelyn은 술을 사서 Tiernan과 화해하고자 하지만 그는 거부했다. 이에 실망한 Evelyn은 떠돌아다니다 기찻길까지 오게 되고, 그 곳에서 살해당한다. 이후 시체를 발견한 John Ferdinand Jamison이 LAPD에 신고를 하지만 시체에 대해선 얘기하지 않고 시체에 키스하거나 립스틱을 쓰는 등 시체성애자의 성향을 보여주다가 들통난다.

한편 Tiernan은 Evelyn과 헤어진 이후 술에 취한 상태로 Evelyn을 찾아나섰지만 결국 찾지 못하고, McCaffrey의 집에서 깨어난다. McCaffrey는 Tiernan에게 네가 Evelyn을 죽였다, 하지만 그걸 숨겨주겠다면서 감싸준다. 이후 Phelps와 Galloway와의 대화에서 Tiernan이 Evelyn을 마지막으로 본 사람이라고 말해주지만, 형사들은 그가 Evelyn을 경멸했다는 사실과 반사회적인 성향을 두고 의심한다. 결국 그의 집에서 흉기가 발견됨에 따라 McCaffrey 역시 체포된다. 이에 McCaffrey는 Tiernan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지만 과거에 폭행으로 불명예 제대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오히려 그가 체포되고 만다.


기타 등등


이 사건은 1947년에 이블린 윈터스(Evelyn Winters)가 살해당한 사건에 미약하게나마 근거하고 있다. 또한 용의자인 James Tiernan 역시 실제 사건의 용의자와 이름과 직업이 같으며, 실제 사건에서는 그가 고소당했다.


The Quarter Moon Murders


Central Police Station


블랙 달리아 킬러로부터 경찰을 조롱하는 편지가 날아오면서 사건이 시작되며, 이번 사건 내내 계속 돌아다니게 된다. 본문에서는 목적지가 정해진 것처럼 서술했지만, 게임상에선 절대 정해지지 않으므로 직접 목적지를 정해서 가야 한다.

Phelps는 동봉된 시("구속에서 벗어난 프로메테우스")의 구절에서 "분수"가 언급되었단 사실을 깨닫고 광장으로 향한다.


Pershing Square


분수대 위에 Elizabeth Short의 신분증과 두 번째 구절이 있다. Phelps는 인용된 구절 마지막에 "아래쪽을 향해 매달려 비처럼 쏟아지는 빛"이란 문장을 보고 기록센터로 향한다.


Hall of Records


기록센터 안에 들어간 뒤 사다리를 통해 샹들리에에 조심스럽게 올라간 뒤, 그 곳에서 Deirdre Moller의 시계와 세 번째 구절을 찾게 된다. Phelps는 "인류의 귀와 눈이 지붕처럼 덮다"는 구절에서 도서관의 지붕을 생각해낸다. 그 직후 샹들리에가 떨어지려 하는데, 좌우로 크게 흔들어서 빠져나와야 한다.


L.A. Public Library


Phelps는 도서관 옆의 파이프와 사다리, 가판대 등을 이용하여 지붕까지 올라간 후 옥상에서 Antonia Maldonado의 메달과 다음 구절을 찾게 된다. 그 구절에는 "회색빛 몰살, 검고 깊다"는 구절이 나오는데 Phelps는 이걸 토대로 시외의 타르 구덩이로 향한다.


Westlake Tar Pits


Phelps는 작업복과 장화를 신고 타르 구덩이 중앙까지 가는데, 발을 잘못 디디거나 지체하면 가라앉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중앙에 오면 Theresa Taraldsen의 잃어버린 신발과 그 다음 구절을 보게 된다. Phelps는 구절에서 "수많은 구체"란 단어를 보고 미술관으로 향한다.


L.A. County Art Museum


미술관 뜰에 미로 정원이 있는데, 입구에서 출발한 후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왼쪽, 첫 번째 오른쪽, 왼쪽으로 가면 된다. 정원 안에서 Phelps는 Celine Henry의 잃어버린 반지와 다음 구절을 보게 되는데, 그 구절에는 "제왕, 무시" 등등의 단어가 등장하는 걸 보고 영화 '인톨러런스'의 세트임을 알게 된다.


Intolerance Set


세트장 높은 곳에 있는 '왕좌'까지 가야 하는데, 가는 도중 나무 발판을 밟았다가 떨어질 위험에 처하게 된다. 균형을 잡으면서 기다리면 Galloway가 길을 만들어 주고, 그 쪽으로 기울어졌다가 점프하면 된다. 왕좌에는 Evelyn Summers의 반지와 다음 구절이 있었는데, "가시덤불에 상처입은"이란 문구로 교회임을 알아낸다. 또한 마지막 즈음에 "집"이란 단어가 나온 걸 보고 Phelps는 이게 마지막임을 깨닫는다.


Christ Crown of Thorns


버려진 교회 안에 들어간 Phelps와 Galloway는 거기서 진범인 Garrett Mason과 마주하게 된다. Mason은 그들을 위협한 뒤 비밀통로로 숨고, 이에 형사들은 근처의 목사관으로 들어간다. 거기서 Phelps와 Galloway는 그 곳이 살인자의 은신처였으며 살인의 증거들인 피 묻은 욕조와 살인 도구(타이어 파이프), 프로메테우스 동상 등을 보게 된다. 방 뒤편에서 지하의 카타콤으로 이어지는 사다리를 찾은 그들은 안으로 들어가서 Mason과 총격전을 벌이고, 결국 Mason은 살해당한다.

그러나 Donnelly 반장은 Mason이 블랙 달리아 킬러인 건 맞지만, 그가 미국의 고위관료의 배다른 형제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면서 진실을 말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이후 Phelps는 마약단속반으로 승진하게 된다.


기타 등등


교회 안에서 피 묻은 욕조를 발견하게 되는데, 실제로 엘리자베스 쇼트는 반토막이 난 채로 발견되었다.

작중에서 블랙 달리아 사건은 영구미제로 나오는데, 실제 블랙 달리아 사건의 범인은 잡히지 않았다.




이 블로그의 자료를 퍼갈 때에는 반드시 아래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L.H.G.'s Info Research Center

http://blog.daum.net/zzang2314274

All Rights Reserved.